댄스스포츠 용어를 알아봅니다.
경기 댄스(Competition Dance)
댄스 기술의 우열을 겨루기 위해 펼치는 경연을 말한다. 커플로 모던댄스(Modern Dance)나 라틴댄스(Latin Dance)의 3∼4종목에 참가하여 기량을 겨룬다. 일반 사교댄스에 비하면 보폭이나 운동량이 모두 크고, 음악적인 표현과 커플의 조화가 요구된다. 경연댄스(Competive Dance)라고도 한다.
- 시범 댄스(Demonstration Dance)
일반에게 공개하기 전에 시연하거나 초청등에 의하여 연출하는 댄스를 말한다.
- 나트(Knot)
매듭, 어깨 받침, Reef ~ .
- 내츄럴 턴(Natural Turn)
우회전을 말한다. 이와 반대의 좌회전은 리버스
턴(Reverse Turn)
- 노 풋 라이즈(No Foot Rise)
후진 스텝을 할 때에 대부분 회전의 내측이 되면서 발생한다. 체중을 지지하고 있는 발의 힐은 다음에 스텝을 하는 발에 전체 체중이 옮겨질 때까지 플로어와 접촉을 지속하고 있는데 이때 라이즈의 감각은 몸통과 다리에서만 느껴진다.
- 니~(Knee)
무릎, ~action.
- 드 플라스망(De
Placement)
파소도블레 춤의 기본 스텝의 하나로 프랑스 말이다. 말의 뜻은
전위, 이동, 장소를 바꾼다는 것이다. 댄스에서는 위치를 바꾸는 것을 말하고 파소더블이 투우사와 소의 관계를 이미지한 댄스이므로, 전위하여
돌진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 때문에 공격 (Attack)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 딜레이드 웍(Delayed Walk)
룸바(Rumba)의 기본 베이직으로 스텝후에 몸(Body)을 보내는 동작을 말한다.
- 라이즈 앤드 폴(Rise and
Fall)
신체의 완만한 상하로의 파동운동(波動運動)이라고 정의되어져
있다. 라이즈(상승)란 상체를 위쪽으로 뻗음과 동시에 무릎이 경직(硬直)하지 않도록 다리 부분을 뻗고 서서히 힐을 바닥에서 떼고서 전신을
위쪽으로 뻗는다. 폴(하강)이란 라이즈를 끝내고 힐을 서서히 내려 바닥에 붙이고 정상위치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종목마다 춤의 특성에 맞추어 각각
다른 라이즈와 폴의 방법이 이루어진다. 또 힐을 바닥에 붙인 채 상체와 다리부분을 사용한 라이즈를 노 푸트 라이즈(No Foot Rise)라고
한다.
- 라이트 쿼터 턴(Right Quarter Turn)
오른쪽으로의 90도 회전을 말한다. 레프트 ~
.
- 라이트 하프 턴(Right Half Turn)
오른쪽으로의 180도 회전을 말한다. 레프트 ~
.
- 라이트 더블 틴(Right
Double Turn)
오른쪽으로의 180도 회전을 거듭하는 540도 우회전을
말한다.
- 라이트 트리플 턴(Right Triple Turn )
오른쪽으로의 720도 회전, 즉 두 바퀴 도는 것을
말한다.
- 라이트 풋 체인지(Right Foot Change)
오른쪽 발 체인지를 말한다. 풋 체인지는 보순(步順)을 바꾸는
것으로 보통 3보 스텝을 하거나
또는 1보 스텝하고 2박자 쉬면 발의 순서가 바뀐다.
- 락(Rock)
중심을 좌우의 발에 또는 앞뒤의 발에 바꾸어 싣고 몸을 음악적으로 흔드는 동작을 말한다. Cuban ~ .
- 락커(Rocker)
자물쇠가 달린 장. ~ Room.
- 래그타임 뮤직(Ragtime Music)
흑인 음악처럼 빠른
박자로 분절음(切分音=Syncopation)이 많은 음악을 말하며, 재즈의 원형이라고 볼 수
있다.
- 랭거지(Language)
술어, 전문어, 용어
- 런지(Lunge)
허리를 낮추고 무릎을 구부린 자세에서 한쪽 발을 한껏 내밂. Right ~ .
- 레이디스(Ladies)
귀부인, 숙녀, [Lady].
- 레프트 쿼터
턴(Left Quarter Turn)
왼쪽으로의 90도 회전을 말한다. 라이트 ~
.
- 레프트 하프 턴(Left
Half Turn)
왼쪽으로의 180도 회전을 말한다. 라이트 ~
.
- 레프트 풋 체인지(Left Foot
Change)
왼쪽
발 체인지를 말한다. 풋 체인지는 보순(步順)을 바꾸는 것으로 보통 3보 스텝을 하거나
또는 1보 스텝하고 2박자 쉬면 발의 순서가 바뀐다. .
- 렉춰(Lecturer)
강사, 대학의~
- 로워(Lower)
낮추다. 내려가다. 반대는 라이즈(Rise)
- 로큰놀(Rock-n'roll,
Rock and roll)
일종의 열광적인 댄스로, 정확하게 록 앤드 롤(Rock and
roll) 이라고 한다.
1982년 ICBD 에 의하여 정식 종목으로 인정된 댄스.
- 록(Lock)
말의 뜻은 자물쇠를
채우거나 물건을 못 움직이게 고정시키는 것을 말하는데,
댄스에서는 좌우의 발을 앞뒤로 무릎을 포개어 교차하는 상태를 말한다. ~Chasse.
- 루버 래그(Rubber Leg)
고무다리.
- 루틴(Routine)
이미 정해져 있는
순서에 따라서 스텝을 밟는 것을 루턴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모던 아멜가메이션(Amalgamation)을 세분화하면 왈츠 루틴(Routine),
왈츠 루틴을 세분화하면 라운드(Round), 라운드를 세분화하면 피겨(Figure)이다.
즉 피겨들의 집합을 루틴이라 한다.
- 룸바(Rumba)
인터네셔날
댄스스포츠에서 "라틴아메리칸댄스 5종목의
1종목" 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교댄스로 자이브에
이어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이며, 댄스스포츠 라틴에 입문하는 초보자들이 제일 먼저 또는 두번째로 배우는 춤의 대부분이 룸바이다.
- 리드(Lead)
이끌어나감을 말하는
것으로 남성은 차례에 따라 순서 있게 밟아 나가는 발자국 모양에 스텝이 중단되지 않도록
리드하여 한 곡을 시종일관 추어나갈 수 있어야 한다.
리드 할 때에 힘을 주어서 무리하게 끌어당기거나 딱딱하게 되지 않게 자연스러운 동작으로 부드럽게 리드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 리드미컬(Rhythmical)
율동적인, 리드미컬한.
- 리듬(Rhythm)
율동을 말하는
것으로. 음의 흐름속에서 강약(强弱)에 일정한 규칙을 되풀이 하는것을 말한다.
즉 악센트가 있는 강박(强拍)에 규칙적인 배열에 의하여 생기는 것이 리듬이다.
- 리버스 턴(Reverse Turn)
우회전을 내츄럴
턴이라 부르는데 대하여 좌회전을 리버스, 리버스란 언어상으로는 반대의, 꺼꾸로의 라는
뜻이다.
- 린(Lean)
보통
스웨이(Sway)는 보디 스웨이(Body Sway)를 말하며, 좌우로 경사짓는 것을 말하는데,
이 린은 몸을 전후 좌우로 경사지을 때에 사용하는 용어이다.
- 링크(Link)
링크는 원래 사설에
꼬리를 말하며, 전하여 연결한다는 뜻이 있다.
댄스에서는 하나의 스텝에서 다른 스텝으로 옮기는 연결 역할을 하는 스텝을 말한다.
축구에서 링크맨(Link man) 이라 하면 연결하는 사람이란 뜻으로,
포워드와 백에 중간에 위치한 플레이어를 말한다.
- 마스터(Master)
마음대로 구사할 수
있을 정도로 습득한다는 말이다.
완전히 익혀 몸에 익숙하게 하는 것.
- 마치(March)
행진하는 것을
말하며, 포워드 스텝(Forward Step)과 같고, 댄스용 행진곡(行進曲)을 뜻하기도 한다.
- 마라카스(Maracas)
"라틴 아메리칸 음악" 에 쓰이는 리듬의 악기의 일종 .
원래 야자과 식물인 마라카에 열매를 말려 그 속에 건조한 열매나 구슬 같은 것을 넣어서 음을 냈다.
그러나 지금은 에보나이트나 합성수지 제품으로 대신하기도 한다.
- 맘보(Mambo)
1930년대에 쿠바에 노예로 끌려간 흑인들에 의해 전해진 춤으로, 원래는 아프리카 서부에 흑인들 사이에서 추어졌고,
그들의 죵교인 부즈교에 사제() 가 기도중에 외치는 '맘보'라는 말이 그대로 이 춤의 이름이 되었다고 한다.
1940년대에 이르러 아메리칸 재즈의 영향을 받아 현재의 맘보가 되었다.
- 매너(Manner)
훌륭한 태도, 예절, 예의. 댄스의 매너(Manner). 에티켓(Etiquette).
- 매니아(Mania)
열광; 열광케 하는 것. Dance ~ .
- 맴버쉽(Membership)
정회원
- 메렝게 액션(Merengue
Action)
남미대륙의 여러나라에서 크게 유행했던 라틴 아메리칸 댄스의
춤법이 특징인 힙 액션(Hip Action) 으로,
스텝하는 발과 반대쪽 발에 체중을 싣고, 그 체중이 실린 쪽의 힙을 바깥 쪽으로 흔드는 동작을 말한다.
- 메이폴(Maypole)
키다리(남자).
- 무브먼트(Movement)
움직임, 동작,
몸짓 등을 말한다. 즉 스텝 이외에 다리, 팔, 몸의 동작.
- 바운스(Bounce)
무릎과 발목의
굴신에 의해 몸을 상하로 움직이게 하는 것을 말한다.
-발레 댄스(Ballet Dance)
예술
무용의 한 종목. 이야기나 주제(主題)를 종합적으로 표현하는 연극적인 무용으로,
일반적으로 독자적인 발끝으로 서는 기술을 가진다.
- 백워드(Backward)
후진을 말한다.
전진은 포워드(Forward).
밸런스 스텝(Balance Step)
이동하지 않고
한군데에서 좌우의 발에 리드미컬하게 체중을 바꾸어 싣는 운동으로서,
주로 다음의 피겨로 이행(移行)하는 준비운동으로 사용된다.
버리에이션(Variation)
변화 또는 응용된 동작을 말한다. 파퓰러 버리에이션, 스탠다드 버리에이션, 어드밴스드 버리에이션 등이 있다.
- 베이직(Basic)
기본 스텝을
말한다.
- 보디 무브먼트(Body
Movement)
몸의 동작, 즉
몸놀림.
- 보타 포고스 앤드 볼타스(Bota
Fogos & Voltas)
디스코 삼바에서 사용하는 스텝의 하나로, 회전, 제자리 스텝,
어크로스, 커브, 사이드 스텝 등을 섞어서 되풀이하는,
비교적 복잡한 스텝이다.
- 볼(Ball)
발가락 끝과 발바닥의 중심부분 사이의 발바닥 부분으로 발의 뒤꿈치를 바닥에 붙이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뒤꿈치를 바닥에 붙인 상태는 플랫(Plat; 발바닥).
- 볼레로(Bolero)
스페인의 민속무용,
또는 그 무곡(舞曲)을 말한다.
- 볼룸 댄스(Ballroom Dance)
보통 모던이라고
하는 왈츠, 탱고, 폭스트롯, 퀵스텝, 비엔나 왈츠를 말하나,
일반적으로는 사교춤 전반을 가리킨다.
- 볼 체인지 액션(Ball Change
Action)
발을
볼(뒤꿈치를 바닥에 대지 않고)로 선 채 같은 음악의 타임 벨류(Time Value)속에서 다른 쪽 발에 체중을 옮기고
그 자리에서 또 그전의 발에 체중을 옮기는 동작을 말한다. 이 동작은 주로 삼바나 디스코 등에서 사용된다.→ 볼체인지.
- 부기우기(Boogie Woogie)
재즈 음악의 하나로
블루스를 타악기 풍으로 연주하여 원시적인 색채를 내도록 편곡한 피아노 곡을 말한다.
끊임없이 저음(低音)의 리듬이 계속되며, 멜로디가 몇 번이고 화려하게 변주(變奏)된다.
- 브러시(Brush)
사교 댄스에
사용되는 스텝의 하나로, 한쪽 발이 다른 쪽 발에 끌어 당겨질 때에 체중을 받치고 있는 발을 끌면서
통과하는 것을 말한다.
- 블루스(Bluse)
미국 남부의 흑인
사이에서 발생한 두 박자 또는 네 박자의 우울한 무용 가곡으로 추는 춤을 말한다.
- 비엔나 왈츠(Vienna Waltz)
비엔나 왈츠의 기원과 발전의 과정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춤은 크로즈
홀드(Closed Hold)를 한
상태에서
3박자의 음악에 맞추어 연속 회전을 하며 추는 것이 특징이며, 다양한 이름으로 수 백년 동안 전래되어 왔다.
19세기 초기에 이르러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서 우회전(Natural Turn)과 좌회전(Reverse Turn)의 진행성 회전운동을
기본으로 하는 '요한 스트라우스(Johann Strauss)' 왈츠가 유행함에 따라 오늘날까지 이 춤을 '비엔나 왈츠' 라고 한다.
유럽 왕가의 궁정무도회 또는 상류사회 사교모임에서의 무도였기 때문에 격식이나 품위가 엄격하게 요구되는 춤이다.
경쾌함을 좋아하는 비엔나 사람들의 기질은 비엔나 왈츠의 음악 템포를 점차 빠르게 연주하였으며,
각 스텝의 액센트를 강조하던 중후한 느린 풍의 왈츠도 점차 제1박만을 강조하는 악상으로 변하여 갔다.
즐겁고도 밀도있는 동작, 생기 있는 현실감, 황홀경에 사로잡힌 상태 등이 바로 왈츠의 핵심이다.
무빙댄(Moving Dance) 또는 글라이딩 댄스(Gliding Dance)라고도 하는 이 왈츠는 천체가 자전과 공전을 하는 모습과 흡사하며,
새 시대가 무용에서 요구하는 개성, 표현력, 정신, 그리고 열정 등 모든 것이 왈츠에 있었다.
- 비트(Beat)
스트라이크(Strike)가 한 번씩 때리는데 비하여 비트는
연속해서 때리는 것(두드림)을 말하며,
댄스나 음악에서는 연주되는 음악의 소절(小節)안의 각 박자를 가리킨다.
- 사이드 바이 사이드 포지션(Side
by Side Position)
남녀가 옆으로 똑바로 늘어서서 같은 방향을 향해서 선 상태를
말한다. 늘어서는 방법에 따라 오른쪽 또는 왼쪽의 사이드 바이 사이드라고 표현한다.
- 사이드 밸런스(Side
Balance)
옆으로의 밸런스 스텝(이동하지 않고 한 군데에서 좌우의 발에
리드미컬하게 체중을 바꾸어 싣는 운동)을 말한다.
- 사이드 스텝(Side Step)
기본 스텝의 전진, 후퇴에서 연결할 때에 사용하는 스텝으로, 주로 여성의 좌우 턴을 하게 할
때에 사용한다.
- 삼바(Samba)
인터네셔날 댄스스포츠에서 "라틴아메리칸댄스 5종목의
1종목" 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교댄스로 차차차에 이어
인기 있는 종목이며, 댄스스포츠 라틴에 입문하는 초보자 또는 동호인들이 네번째로 선택하여 배우는 종목이 삼바이다.
- 삼바 바운스(Samba Bounce)
주로 삼바를 출 때의 무릎의 탄력에 의한 상하 움직임을 말한다. ICBD 가 기본 스텝으로
인정한 삼바는 모든 스텝을
통하여 무릎의 굴절운동을 사용한, 몸을 가볍게 바운스 하는 동작이 이루어진다.
- 삼바 워크(Samba Walk)
주로 삼바를 출 때의 워크를 말한다. 이 삼바 워크를 사용하면서 추면 이동하는 양이 커지므로
LOD 를 지켜서 추는 것이 중요하다.
- 삼바 카리오카(Samba Carioca)
브라질의 삼바가 유럽으로 건너가 사교 댄스로서 룸 안에서 추도록 발전된 것을 이렇게 부른다.
- 샤세(Chasse)
프랑스 말로 사냥이라는 뜻인데, 발레 용어에서 온 것이다.
3보로 구성되어 제 1보에서 열고, 제 2보에서 닫고, 제 3보에서 다시 여는 스텝을 말한다.
- 서클(Circle)
원래 원(圓)의 뜻이며, 교제·활동·세력 따위의 범위를 말한다. 서클 활동이나 하면 같은 취미
등에 의하여 결합된 사람들,
또는 단체의 활동을 말한다.
- 서큘러(Circular)
원의, 원형의, 순환성의, 빙빙도는. ~ Hip Twist.
- 세임 풋(Same Foot)
남녀가 같은 발(두 사람 모두 오른쪽 발, 또는 왼쪽 발)로 스텝하는 것을 말한다. ~ Lunge.
- 센스(Sense)
미묘한 감각을 말한다.
- 소셜 댄스(Social Dance)
국제적인 사교댄스(사교댄스와 경기댄스)를 뜻하는데, 우리나라는 댄스스포츠를 제외한 지르박,
블루스, 트롯트를
보통 사교댄스로 구분하여 풍속영업으로 규제하고 있다.
- 솔로 디스코(Solo Disco)
프리크 디스코(Freak Disco)라고도 하며, 일체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를 찾는
젊은이들의 영혼의 부르짖음으로서
거리의 모퉁이나 댄스 홀의 일각에서 부터 일어난 것이다.
파트너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보디 무브먼트, 팔이나 허리의 액션도 아주 자유롭게 즐길 수 가 있다.
- 숄더 리딩(Sholder Leading)
전진하는 경우와 후퇴하는 경우가 있는데, 움직이는 발과 같은 쪽의 어깨를 선행(先行)시켜서 스텝
하는 것을 말한다.
- 스웨이(Sway)
주로 보디 스웨이(Body Sway)를 말한다. 커브를 하는 스텝에서 발부터 위의 신체 전체가
저절로 회전하는 안쪽으로
경사지는 것을 말한다.
의식적으로 기우는 것은 아니지만, 회전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역학적(力學的)인 역할과 춤의 외관미(外觀美)를 더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발 밑에서부터 머리끝까지 일직선을 유지한 채 기울이는 것이 원칙이다.
또 보디의 중간에서 구부려 독특한 효과를 노리는 방법도 있지만, 이것은 브로큰 스웨이(Broken Sway)라 부른다.
- 스위블(Swivel)
한쪽 발의 볼(Ball)로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Outside ~ .
- 스윙(Swing)
테니스, 골프, 야구 등에서 많이 쓰는 말인데, 휘두른다는 뜻이다.
그러나 댄스에서는 스웨이에 대하여 이 스윙은 그네처럼 정점(頂點)의 존재를 의식하고 전후 좌우로 흔들려
움직이거나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댄스에서는 특히 발이나 보디의 시계추 운동과 같은 가속도적(加速度的)인 이동운동을 말하며,
보디 스윙은 라이즈(Rise)에 의하여 가장 높아진 위치에서 다음의 정점(頂點)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프레이즈(Phrase=단위)로
한 운동으로, 경연 스타일에서는 무빙 댄스(Moving Dance)에 있어서의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다.
또 지루바를 스윙, 또는 자이브(Jive 스윙곡)에 맞추어 추는 열광적인 춤이라고 한다.
- 스퀴어(Squre)
정사각형을 스퀴어라고 한다. 왈츠나 복스 룸바에서 사각형을 되풀이하는 형태로 이동하거나 발의
순서를 바꾸거나 하는
스텝을 말하기도 하고, 남녀가 서로 마주 향하여 보통으로 짝지은 형태를 말하기도 한다.
독일어에는 카레(Carre)라는 말을 사용한다.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카레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듯하다.
- 스타카토(Stacato)
음을 강하게 확실하게 잘라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댄스에서는 샤프로 잘라 스텝하는 것을
말한다.
- 스탠다드(Standard)
표준의, 또는 모범적인 것이라는 뜻. ~ Dance. ~
Variation.
- 스텝(Step)
전후좌우로 발의 보행운동에 있어서의 1보 1보 디디는 법을 말한다.
보통 몇 보인가로 구성된 발의 형태(피겨)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스텝은 단순하게 각부기교(脚部技巧)만이 아니고 댄스의 기본 기술로서 중요시 되고 있다.
- 스텀프(Stomp)
라인 디스코라 불리는 댄스 중에서 제일 간단하고 인기 있는 댄스이다.
스템프(Stamp)와 같은 뜻으로 춤의 요소 요소에서 발을 구르는 동작이 마치 스템프를 찍는 동작과 비슷하므로
이런 이름이 붙었다.
- 스트레이트 라이트 더블 턴(Straight Right Double Turn)
직선으로 540도 우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라이트 스트레이트 더블
턴이라고도 한다.
- 스트레치(Stretch)
팔, 다리를 뻗다. 늘리다. 기지개를 켜다. ~ ing.
- 스파이럴(Spiral)
나선형의. 소용돌이 꼴의.
- 슬로 폭스 트롯(Slow fox Trot)
원래 영국에서 발생한 폭스트롯이 1910년대에 미국에서 발생한 원 스텝이 재즈의 발생으로
싱코페이션 리듬이 가해져서
두 스텝의 춤으로 발전하였고, 이것이 영국으로 다시 건너가서 곡의 연주 속도에 따라 슬로 폭스트롯과 퀵스텝으로 갈린 것이다.
- 시 비 엠(CBM)
콘트러리 보디 무브먼트(Contrary Body Movement)의 약칭. 몸의 움직임을
말한다.
앞으로 또는 뒤로 옮겨가는 발의 반대쪽의 몸을 옮겨가는 발쪽으로 향하여 회전하는 것.
대개 회전을 유발하기 시작한다.
- 시 비 엠 피(CBMP)
콘트러리 보디 무브먼트 포지션(Contrary Body Movement Position)의 약칭.
체중을 지탱하는 발의 라인 위로 또는 어크로스로 갖다두는 발의 위치를 말하느데,
신체라인을 유지하면서 앞 또는 뒤로 갖다 둔다.
- 시저스(Scissors)
가위
- 싱글 록(Single Rock)
작게 벌린 양쪽 발 위에서 체중을 히프 운동과 함께 리드미컬하게 왼쪽,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스텝을 말한다.
록은 흔든다는 뜻.
- 싱코페이션(Syncopation)
재즈 음악의 특징이라고도 할 만한 리듬의 표현 방법으로, 소절(小節)안의 중간음을 생략하거나
악센트가 약한 음을 반대로
강하게 내어 다음 소절의 강박음(强拍音)에 연결시키는 등, 소절 안의 악센트의 강약을 바꾸어 넣는 표현 방법을 말.
댄스에서는 왈츠나 퀵스텝의 프로그레시브 샤세(Progressive Chasse 진보적 샤세)등 에서 이 리듬 표현이 사용된다.
절분법(切分法).
- 싱코페티드(Syncopated)
중략된, 생략된.
- 아마운트 오브 턴(Amount of Turn)
각 스텝 중의 1보 또는 몇 보 사이에 있어서의 회전량(回傳 量)을 말하며,
원(360°=전회전)을 기준으로 회전량을 표현한다.
예컨대, 역(逆)으로 향할 경우는 1/2회전, 90도는 1/4회전이 된다.
경연 스타일의 댄스에서는 스텝마다 회전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규정 회전량이 더 적을 경우는 언더 턴,
너무 많을 경우는 오버턴이라고 한다.
그러나 월드 댄스 프로그램에서는 모든 스텝을 자기 취향과 능력에 맞추어 회전하여 추면 되며, 자기가 바라는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을 때까지 몇 번이고 같은 스텝을 되풀이하여 계속 춘다.
보통 1/8, 1/4, 3/8, 1/2, 5/8, 3/4, 7/8, 1회전 등 8가지의 회전량이 있다.
- 아말가메이션(Amalgamation)
합동, 합병, 융합의 뜻으로 댄스에서는 피겨(Figure)의 집합을 라운드,
라운드(Round)의 집합을 루틴, 루틴(Routine)의
집합을 아멜가메이션이라 한다.
예를 들면 모던 아말가메이션을 세분화하면 왈츠, 왈츠를 세분화하면 라운드, 라운드를 세분화하면 루틴, 루틴을 세분화하면
피겨들 이라고 한다.
즉 모던 또는 라틴 아멜가메이션라 한다.
- 아메리칸 스윙(American Swing)
지루박의 이칭(異稱). 싱글
자이브.
- 아웃사이드 파트너(Outside Partner)
남성이 파트너의 바깥쪽으로 전진 스텝을 하는 것을 말한다. 약하여 OP라고도 한다.
반대로 남성이 후퇴하고 파트너를 자기의 바깥쪽으로 리드할 경우는 파트너 아웃사이드라고 하며,
약하여 PO라고 표현한다. 어느 것이나 다 서로 스텝하는 반대쪽 발을 가로질러 CBMP로 스텝한다.
- 아이 시 비 디(ICBD)
"International Council of Ballroom Dancing" 의 약칭으로
현재의 WD&DSC(World Dance & Dance Sport Council)이다.
국제적으로 프로 댄스스포츠계에 인정받는 세계 통치기구로, 아마추어는 ICAD(현재의 IDSF; 국제댄스스프츠연맹) 가 있다.
- 악센트(Accent)
음악의 각 소절(小節)이나 이야기하는 말 중에서 제일 강하게 표현되는 소리를 말한다.
댄스의 숙달 요령은 음악의 악센트를 재빨리 파악하는 데 있다.
- 안무(按舞; Dance Composition)
가곡, 가요에 따르는 무용의 스타일이나 진행을 창안하는 것, 또는 그것을 연기자에게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 액션(Action)
동작, 몸짓을 말한다.
- 앤클(Ankle)
발목(관절).
- 어드밴스드 버리에이션(Advenced Variation)
초급, 중급(Popular Variation)을 지난 고급의 응용동작, 또는 진보적인 응용동작을 뜻한다.
- 어크로스(Across)
한쪽 발이 다른 쪽 발 앞이나 뒤를 가로질러 스텝하는 동작, 또는 파트너 앞을 가로질러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 어펠(Appel)
어필(Appeal)과 같은 뜻으로 파소도브레(Pasodoble)의 독특한 스텝이다.
즉 투우사가 발을 구르며 소를 향해 "자~ 와라" 하고 부르는 동작을 본뜨고 있다.
- 언더 턴(Under Turn)
경연 스타일의 댄스에서는 스텝마다 회전량이 정해져 있어서 규정보다 회전량이 적을 경우를 언더
턴이라고 한다.
- 얼라인 먼트(Alignment)
일직선상에 있다는 뜻이지만, 댄스에서는
룸에 대한 양발의 방향, 또는 한쪽 발이 가리키는 방향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즉 LOD를 향하여 (포인팅 Pointing) 이니, 벽을 면하여(페이싱 Facing)이니, 벽을 배면(背面)하여 (백킹 Backing)이니
하는식으로 사용되며, 경연 댄스에서 각 스텝에 대하여 자세히 규정되어 있다.
즉 '페이싱'과 '백킹'은 양발이 상체와 같은 알라이먼트로 있는 경우이며, 보통의 전방 및 후방으로서의 스텝의 경우에 사용되고,
'포인팅'은 움직이는 발의 방향이 상체의 방향과 다른 경우의 사이드 스텝 등에 사용된다. 그
러나 월드 댄스 프로그램에서는 LOD에 역행(逆行)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폐가 되지 않으면 얼라이먼트에 대하여 생각할 필요가 없다.
- 업(Up)
라이즈(Rise)한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 에소시에트(Associate)
준회원
- 에소시에션(Association)
협회
- 엑조틱(Exotic)
이국적임을 말한다.
- 엘오디(LOD)
라인 오브 댄스(Line of Dance)의 약칭, 댄스의 나아가는 방향을 말하며,
'방향선(方向線)'이라고도 한다.
시계의 바늘과 반대로 돌면서 추어 나가는 벽과 평행 되는 가상선(假想線)을 말한다.
- 오픈 샤세(Open Chasse)
샤세 스텝의 개폐개(開閉開)동작 중, 2보 째에서 양발을 닫지 않고 그냥 통과시키는, 쉽게
말하면
그냥 옆으로 3보 걷는 동작으로, 샤세와 같이 3보로 행한다.
즉 오픈 샤세는 빠른 음악 때나 빨리 움직이고자 할 경우에 사용되는 것이다.
- 올터네이티브(Alternative)
말의 뜻은 " 번 갈아서"라든가 "교체해서"는 것이지만 댄스에서는 어느 한쪽이라는 뜻으로 발을
바뀌어
디디지 않고 한쪽 발로 추고 다른 쪽 발에 체중을 싫지 않고 옆으로 기대는 동작을 말한다.
삼바의 베이직 무부먼트에서 사용되는 것이다.
- 옵셔널(Optional)
" 임이" 의 "자유선택" 이라는
뜻
- 왈츠(Waltz)
댄스스포츠에서 "모던(스탠다드) 5종목의 1종목" 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교댄스로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이며,
댄스스포츠 모던(스탠다드)에 입문하는 초보자들이 제일 먼저 배우는 춤의 대부분이 왈츠이다.
- 워크(Walk)
각 댄스 종목의 특성을 잘 파악하기 위한 앞뒤로의 보행 방법을 말한다.
댄스는 말하자면 음악적인 보행운동이라 불리며, 워크는 댄스의 있어서의 기초 운동이다.
각 종목마다 독특한 테크닉이 있는데, 그것을 확실히 파악하는 것이 숙달의 요령이다
- 원 스텝(One Step)
1911경에 영국에서 발생하여 제1차 세계대전 때 미국으로 건너가서 발달한 사교댄스,
한 박자에 한 걸음씩 진퇴하는 빠르고 쾌활한 현대 무용이다
- 월 플러워(Wall Flower)
댄스 파티 등에서 상대가 없어 외톨이가 되는 젊은 여성을
말한다.
- 윈드밀(Windmill)
풍차
- 인사이드 엣지(Inside edge)
발(Ball)의 내측 가장자리를 말한다.
- 인터네셔널(International)
국제의.
- 임페리얼(Imperial)
영(英) 제국의
- 임피터스(Impetus)
힘, 추진력, 관성(慣性). ~ Turn.
- 자이브(Jive)
인터네셔날 댄스스포츠에서 "라틴아메리칸댄스 5종목의 1종목" 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교댄스로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이며,
댄스스포츠 라틴에 입문하는 초보자들이 제일 먼저 배우는 춤의 대부분이 자이브이다.
- 자이브 사세(Jive Chasse)
자이브에 사용되는 샤세로 , 보통 Q& Q 라는 타이밍으로 추어지며 , 때로는
1& 2 또는 3& 4로 카운트 된다.
- 재즈(Jazz)
1914경에 미국에서 흑인 음악을 원천으로 하여 발달한 독특한 댄스 음악. 절 분음과 불협화음에
대한 대담한 사용에 있어서
특색 지어 졌으며 , 매우 명쾌한 리듬을 가졌다.
- 지터버그(지르박; Jitterbug)
지터버그(Jitterbug)를 일본어로 지르박라 하는데. 미국에서는 1930- 1940년경에
유행했으나 현재는 보통 사교댄스에 있어서 일반화된 춤이 되었다. 영국 풍의 경연 스타일로 발전된 것이 지금의 자이브(Jive)이며 세계에서 가장
대중적인 종목으로 매우 익살스러운 댄스이므로 젊은이들에게 인기 있는 춤이다. 싱글
자이브, 아메리칸 스윙이라고도 불리는데, 과거(1940년대)의 지터버그(지르박)는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성인들이 가장 많이 즐기고
있는 "지르박"
이다.
- 차차차(Cha Cha Cha)
인터네셔날 댄스스포츠에서 "라틴아메리칸댄스 5종목의
1종목" 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교댄스로 자이브, 룸바에 이어
가장 인기있는 종목이며, 댄스스포츠 라틴에 입문하는 초보자들이 세번째로 선택하는 종목이 차차차이다.
- 척깅(Chugging)
소리(발동기, 기관차 등의)내며 나아가다.
- 카운터 프롬나드 포지션(CPP Count Promenade Position)
프롬나드 포지션(PP Promenade Position)과 반대로 남성의 좌측과 여성의 우측이 접하고 그 반대축을 여는 형태를 말한다.
- 캐터펄트(Catapult)
투석기, 항공모함의 비행기 사출기.
- 컨티뉴어스(Continuous)
끊임없는, 연속적인. ~ Chasse. ~ Hip Twist.
- 컬(Curl)
둥글게 감다.
- 컬리(Curly)
말리기 쉬운, 두르르 말린. ~ Whip.
- 쿼터 턴(Quarter Turn)
1/4 턴(90도 회전)을 말한다. 라이트(Right), 레프트(Left) 쿼터 턴이 있다.
- 퀵 스텝(Quick Step)
세계제1차대전 직전인1921년경 미국의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찰스톤 (Charleston)근처에 사는 유색인종(흑인)들이
추고 있던 찰스톤춤을 뉴욕에 소개되면서 당시 무관이며 무도연구가인 바논캣슬 부처가 이것을 원스텝인 퀵스텝을
유럽지역에 건너가서 폭스트로트와 함께 유행시키면서 오늘날의 것으로 급속히 발전하였다.
퀵스텝은 1923년경 미국에서 유행하던 빠른템포의 퀵 폭스트롯(Quick Foxtrot)를1924년 영국에서 재즈의 기법을 흡수하여
이를 퀵스텝(Quick Step)으로 개발하였으며 유럽으로 건너가서 폭스트로트와 함께 유행하게 되어 오늘날의 퀵스텝으로
급속하게 발전하였다.
퀵스텝은 직선적이고 명랑하며 아주 스피드하면서도 리드미컬(Rhythmical)한 댄스이다.
이 댄스는 영국스타일의 대표적인것으로 숙련되고 곡예적(바리에이션)인 것으로 다른 춤에서 볼 수 없는 특징이 있다.
퀵스텝은 속도가 매우 빠르고 기민한 동작을 요구하므로 다른 모던댄스에 비하여 많은 운동량이 필요하지만, 운동량이 부족한 현대인에게는 건강증진을 위하여 오히려 권장할만한 댄스이며, 쉽게 매료될 수 있는 춤이다.
- 크랫쉬 댄스(Crash Dance)
플로어(Floor)가 붐비고 있을 때 춤추는 방법을 말한다.
- 클라식 댄스(Classic Dance)
리듬 댄스를 말한다.
- 클로스 포지션(Close Position)
라틴의 포지션으로 클로즈드 포지션이 15~20센티미터 떨어져 있는 것에 비해 클로스 포지션은 접촉하는 정도로
가까운 자세를 잡고 있는 포지션으로 룸바의 리버스 탑, 삼바의 리버스 턴(클로즈드에서도 출 수 있지만) 등에서 보여지는 자세이다.
- 클로즈드 포지션(Closed Position)
남성과 여성이 상대하여 양손을 홀드하고 있는 라틴의 포지션, 15~20센티미터 떨어진 자세를 잡는다.
- 타이밍(Timing)
몸 동작이나 스텝을 음악에 맞춘 것으로 예를 들면 왈츠의 쿵작작을 '1 2 3' 또는 '1 2& 3' 로 카운트 하는 것을 말한다.
- 타임(Time)
한 소절 중에 있는 박자의 수를 말하는데 예를 들면 룸바의 2 3 4 1을 1소절이라 한다.
- 타임 벨류(Time Value)
음악적 시간의 배분을 말하다.
- 탭(Tap)
발로
가볍게 바닥을 두드리는 동작을 말한다.
- 탭 댄스(Tap Dance)
미국의 남부 흑인 무용에서 시작된 것으로, 신발의 밑바닥에 금속판을 붙여 발끝과 뒤꿈치로 바닥을
경쾌한 리듬으로 치면서
이에 맞추어 추는 춤으로 서양 댄스의 한 가지. 남녀 한 쌍이 작이 되어 탱고곡(20세가 초에 아르헨티나로 부터 구라파를 거쳐
전 세계에 퍼진 무곡의 한 가지로 2/4박자, 4/8박자이며 리듬에 그 특징이 있다.)에 맞추어 추는데 매우 육감적이고 로맨틱하다.
스페인 탱고, 아르헨티나 탱고 및 프렌치 탱고가 있으나, 앞의 2가지는 무대 전용이 되고, 뒤의 것만이 사교 댄스로 사용된다.
- 탱고(Tango)
댄스스포츠에서 "모던(스탠다드) 5종목의 1종목" 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교댄스로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이며,
댄스스포츠 모던(스탠다드)에 입문하는 초보자들이 두번째로 배우는 춤의 대부분이 탱고이다.
- 턴 아웃(Turn Out)
발끝을 바깥쪽으로 향하게 하여 스텝하는 것을
말한다.
- 턴 인(Turn In)
발끝을 안쪽으로 향하게 하여 스텝하는 것을
말한다.
- 테크닉(Technique)
기교, 기술을 말한다.
- 템포(Tempo)
음악이 연주되는 속도로 댄스에서는 매분 몇 소절로서 표시한다.
음악가의 템포는 매분 몇 박자로 나타내기 때문에 왈츠는 3배, 블루스나 룸바는 4배가 되므로 주의. "ICBD" 에 의하여
연주되는 표준 템포는 "W30, T33, SP30, Q52, VW60, S54, C32, R27, J44, P62" 로 정해져 있다.
따라서 경연 대회나 댄스 교사의 자격 인정 시험 등에서 연주되는 곡의 속도는 이 표준 템포에 의한 것이다.
- 토~(Toe)
발가락 도는 발끝을 말한다. 발레 댄스에서는 발끝으로서는 것을
말한다.
- 파소도브레(Pasodoble)
인터네셔날 댄스스포츠에서 "라틴아메리칸댄스 5종목의 1종목" 으로 파소토블은 투우사와 성난 소의 긴장된 순간에
일어나는 절묘하고 드라마틱한 동작을, 실제로 투우장면을 보는 듯이 연기하는 춤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교댄스로는
댄스스포츠 매니아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라틴 경기댄스의 하이라이트라 할 정도로 리드미컬한 종목이 파소도블이다.
- 파퓰러 버리에이션(Popular Variation)
대중적인, 인기있는 응용동작을 뜻하며 파퓰러 버리에이션에서 진보된 동작을 스탠다드 버리에이션(Standard Variation),
어드밴스드 버리에이션(Advanced Variation) 이라 한다.
- 팬 포지션(Fan Position)
라틴의 포지션으로 남성의 좌측에 여성이 약 90도의 각도로 벌리고, 잡고 있는 남성의 왼손과 여성의 오른손이
가볍게 퍼지는 정도로 떨어진 위치를 말한다.
- 포스춰(Posture)
자세, 자태, 젠체하는 태도, (정신적)태도, 마음가짐, 사태, 정세.
- 포인트(Point)
체중을 실지 안혹 토우(Toe) 또는 볼(Ball)을 바닥에 붙이는 것.
소리는 내지 않는다.
상체의 방향과 일치하지 않는 방향으로 발을 향하게 할 때도 포인트를 하도록 사용된다.
- 포이즈(Poise)
(어떤 자세를) 취하다 라는 뜻으로 올바른 신체의 균형과 자세를 말한다.
- 포지션(Posion)
라틴, 모던 등에서 피겨(Figure)들의 연결 또는 이동자세로 아래와 같은 포지션들이 있다.
- Open Facing Position
- Check Open Promenade Position
- CPP(Counter Promenade Position)
프롬나드 포지션(PP Promenade Position)과 반대로 남성의 좌측과 여성의 우측이 접하고 그 반대축을 여는 형태를 말한다.
- Close Position
라틴의 포지션으로 클로즈드 포지션이 15~20센티미터 떨어져 있는 것에 비해 클로스 포지션은 접촉하는 정도로 가까운 자세
를 잡고 있는 포지션으로 룸바의 리버스 탑, 삼바의 리버스 턴(클로즈드에서도 출 수 있지만) 등에서 보여지는 자세이다.
- Closed Position
남성과 여성이 상대하여 양손을 홀드하고 있는 라틴의 포지션, 15~20센티미터 떨어진 자세를 잡는다.
- Fallaway Position
남성과 여성이 PP(Promenade Position)로 후진할 때의 위치를 말한다.
- PP(Promenade Position)
남자의 오른쪽과 여자의 왼쪽이 더 접근하는 포지션, 그리고 반대쪽은 V형태로 열려있다.
- Fan Position
라틴의 포지션으로 남성의 좌측에 여성이 약 90도의 각도로 벌리고, 잡고 있는 남성의 왼손과 여성의 오른손이 가볍게 퍼지는
정도로 떨어진 위치를 말한다.
- Open Contra Posion
- Shadow Position
- Tandam Position
- 포지션 오브 더 피트(Position of the Feet)
발의 위치로 한쪽발에 대한 다른쪽 발의 위치를 말한다.
- CBMP(Contrary Body Movement Position)
체중을 지탱하는 발의 라인 위로 또는 어크로스로 갖다두는 발의 위치, 신체라인을 유지하면서 앞 또는 뒤로 갖다 둔다.
- PP(Promenade Position)
남자의 오른쪽과 여자의 왼쪽이 더 접근하는 포지션, 그리고 반대쪽은 V형태로 열려있다.
- OP(Outside Partner)
파트너의 오른쪽 바깥에 위치하는 스텝
- Side Leading
발과 몸을 같은 쪽을로 움직인다.
- 폭스 트롯트(Fox Trot)
폭스트로트는 1914년부터 뉴욕을 중심으로 '퀵스텝'(Quick Step)과 함께 널리 보급됨에 따라,
영국의 무도계에서 이를 수용하여 발전시킨 결과, 느린 템포의 재즈 음악에 맞추어 추는 폭스트로트란 춤이 만들어졌다.
빠른 템포에 맞추어추는 '퀵스텝'(Quick Step)과 구별하기 위하여 '슬로우 폭스트롯(Slow Foxtrot) 라고도 한다.
폭스트로트는 마루바닥을 길게 미끄러지는 스무스하고 경쾌한 다리의 움직임과 함께, 여성이 안정된 균형(Balance)을 유지하며 진행하는 힐 턴(Hell Turn)등이 춤을 매우 자연스럽게 만들어준다.
여우나 말의 네발 짐승이 자연스런 걸음걸이로걸어갈 때의 동작을 폭스트로트에서 연상하면 된다.
폭스트로트는 빠르고 느린 스텝의 결합을 기초로 하여 융통성 있게 만들어져 더욱 배우는데 매력을 느끼게 한다.
이 춤은 안정된 밸런스를 요구하기 때문에 이를 유지하기가 무척 어렵다.
하지만 그 만큼 깊이와 무게가 있는 춤이며 가장 자연스럽고 우아하고 웅대하며 부드러운 춤이다.
- 풋 워크(Foot Work)
플로어와 접촉하는 발의 부분에 대한 언급이다. 왈츠, 폭스트롯, 퀵스텝에서는 '토(Toe)와 힐(Heel)'이라는
두 용어가 사용됨에 유의하여야 한다.
이때 토(Toe)는 발의 볼(Ball) 부분을 포함하는 뜻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전진스텝은 발 전체가 사용되기는 하지만 힐로써 행하여진다고 한다.
이때 힐과 플랫(Flat; 발바닥)이라고 말할 필요는 없다. 한가지 기억해야 할 중요한 규칙은 사이드 포지션에서 한 발을
다른 발에 모을 때, 토가 플로어에 닿으면서 모은다는 것이다.
풋 워크의 약어로 H, T, IE, RF, LF 등이 사용된다.
-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표현, 발표, 상영한다는 뜻으로 댄스에서는 댄서의 자세, 표정, 엑션, 율동, 의상, 매너 등의 표현을 뜻한다.
- 프렛셔(Pressure)
발바닥의 한 부분으로 바닥(Floor)에 압력을 가하는 것.
- 플러웨이 포지션(Fallaway Position)
남성과 여성이 PP(Promenade Position)로 후진할 때의 위치를 말한다. ~ Rock.
- 플레이트(Plait)
땋다. 역다.
- 플로어(Floor)
댄스 등을 하기위한 마루와 고층의 층수를 뜻한다. 플로링(Flooring)은 마루를 까는 재료를 말한다.
- 플로우(Follow)
여성이 남성의 리드에 따라 춤추는 것. 댄스에서는 여성이 남성을 리드하면 않된다.
- 피봇(Pivot)
한쪽 발을 앞 또는 뒤로 스텝하고 다른 쪽의 발을 뒤 또는 앞으로 CBMP로 유지하여 한쪽 발로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 피겨(Figure)
텝(Step)의 집합을 피겨, 피겨를 세분화 한것을 얼라이먼트(Alignment)라 하는데 예를 들면 내츄럴 턴,
리버스턴 등을 피겨라 하고 내츄럴 턴, 리버스 턴 등의 1-2-3보의 족도(足圖)를 얼라이먼트라 한다.
- 피크(Pique)
성나게 하다.
- 하프 턴(Half Turn)
1/2 턴(180도 회전)을 말한다. 라이트(Right), 레프트(Left) 하프 턴이 있다.
- 헤지테이션(Hesitation)
한쪽 발에 체중을 두고 일시적으로 움직임을 멈추는 것. ~ Change.
- 후리(Flea)
벼룩. ~ Hops.
- 힐(Heel)
뒷꿈치, ~Turn.
'댄스스포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댄스스포츠 에티켓 (0) | 2018.08.24 |
---|---|
블랙플 댄스홀 (0) | 2018.02.03 |
Garbuzov - Menzinger의 Showdance (0) | 2016.05.21 |
출발 드림팀 댄스스포츠 공연 (0) | 2016.05.16 |
2016 머슬퀸 댄스 페스티벌 1편 (0) | 2016.05.08 |